-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한국고용노사관계학회를 찾아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제35대 학회장 한양대학교 경제금융학부 박철성교수입니다.
국내외 사회경제 환경의 변화, 인공지능을 비롯한 기술의 발달, 저출생 고령화의 충격, 정치적 변동 등 우리나라와 세계의 노동시장은 어느 때보다 예측하기 힘든 변화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습니 다. 노사관계, 노동경제, 노동법을 아우르는 노동 관련 융합학회로서 우리나라에서 최고의 역사와 최대의 규모를 자랑하는 한국고용노사관계학회의 역할과 책임을 무겁게 느끼며 학회원님과 이 홈 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께 학회장으로서 인사드립니다.
우리 학회원은 사회, 경제, 노사관계, 법 제도에 걸쳐 있는 한국 노동시장의 문제점을 연구하고 해결 방안을 내놓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의 하계학술대회와 동계학술대회는 연구자들이 그 결과물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장입니다. 제 임기 동안 한국고용노사관계학회의 학제적 특성을 살리고 양 학술대회의 규모와 질을 향상하기 위해 다양한 시각과 토론이 진행되는 주제 세션을 통해 학술 발전에 학회가 더욱 이바지하도록 애쓰겠습니다.
국회의원 총선거를 마치고 2024년∼2025년에는 우리나라 노동정책의 주요 이슈가 정치권에서 본격적으로 논 의될 것입니다. 국내외적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정부와 국회의 노동정책이 우리나라 노동시장과 노사관계의 미래를 밝힐 수 있도록 추계정책토론회를 통해 학회가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정책의 방향을 내놓겠습니다. 학계, 노동계, 경영계, 정부, 국회 등 노동정책의 핵심 관계자가 만나 함께 고민하는 정책 토론의 장이 되도록 하겠 습니다.
그 외에도 학회의 외연을 확대하고, 학제 교류를 더욱 활성화하며, 회원 간의 교류를 증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학회의 『산업관계연구』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학회 활동을 통해 학회원이 학문
적으로 성장하고 경력을 발전시키는 기회를 얻도록 힘쓰겠습니다. 한국 노동시장의 발전에 노력을 아끼지 않는 학
회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제 35대 한국고용노사관계학회장박철성 배상